아두이노 우노 - (1편) 구입하기 본문

코딩에듀/아두이노 배우기

아두이노 우노 - (1편) 구입하기

코딩전도사 코딩교육 2016.10.15 14:13

코딩 에듀를 위해서 아두이노를 시작했습니다.

책을 먼저 읽기 시작하고 실습을 위해 일단 아두이노 우노를 구입하기로 맘먹었습니다.

국내에서 구입하려 했는데 생각보다 가격이 높네요.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서 싸게 구입한 글을 보고 저도 도전해 보았습니다.

국내에서 기본 아두이노 우노 키트만 구입할 수 있는 가격에 각종 센서 키트까지 구입할 수 있겠네요.

배송과 제품의 질이 염려가 되는데 알리익스프레스에서도 우수 판매자의 판매 이력을 살펴보고 걱정할 필요가 없을 것 같아서 일단 저질러 봅니다.


구입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합해서 $53.88인데 국내에서는 스타트 키트만으로 구입 시 5만 원 정도 합니다. 국내는 택배비도 별도로 청구하지만 알리익스프레스는 해외 배송임에도 불구 택배비 무료입니다.
<그림 1> 주문내역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한 주문은 처음이라 약간 걱정이 되네요.

주문 후 배송까지 15일 정도 소요되네요.

트래킹 시스템은 잘 되어 있습니다.

<그림 2> 트래킹 정보


물건을 받기 전까지의 걱정은 물건을 받은 후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해외 배송임에도 포장상태 양호하고 주인을 찾아서 물건이 잘 도착을 했습니다.

<그림 3> 포장상태

겉 포장도 토이론으로 충분히 박스를 보호하고 다시 에어캡으로 박스를 보호했네요.

토이론과 에어캡 포장을 제거하고 제품 박스를 확인해 보니 상태가 깔끔합니다.

우선 메인이 되는 아두이노 우노 보드부터 정전기 방지 비닐을 뜯어서 제품 상태를 확인해 봅니다.

역시나 처음부터 Original이 아닌 Copy 제품인 것을 알고 주문했기에 UNO만 표기되어 있네요.

디지털 핀과 아날로그 핀도 정렬이 가지런하지 못해서 약간 걱정이 됩니다.

그 외 나머지 부분은 다 좋아 보입니다.



이제 제품이 각 모듈이 빠짐없는지 업체 측에서 보내준 구성품 목록을 하나하나 체크하면서 확인을 해 봅니다.

다행히 빠진 것은 하나도 없고요. 각 박스당 터치 센서를 추가로 서비스로 넣어 주었네요.

작은 것에 일단 감사해 봅니다.



이제 제일 중요한 아두이노 우노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역시 중국... 심천은 대단해요.

뒷면만을 보면 Copy 제품인지 Original인지 구분할 수 없을 것 같네요.

USB 케이블을 이용해서 노트북에 연결하니 전원 LED가 들어오면서 정상적 작동하는 것이 확인됩니다.

한 시름 들었습니다.



다음은 노트북(시스템)에 아두이노 우노 장치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일이 남았습니다.

일부 Copy 제품 또는 호환 제품은 아두이노에서 제공하는 드라이버로 설치가 안되고 제조사의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인터넷으로 미리 검색해 두어서 큰 걱정은 하지 않습니다.

다행히 이 제품은 Original와 완벽한 Copy 제품인 것 같네요.

아두이노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장치 드라이버로 장치가 설치가 되고 인식이 됩니다.



제가 Windows 10 환경을 이용하는데... 윈도 10에서 장치를 기본 장치 드라이버로 설치 인식하는 바람에 장치를 찾느라 좀 고생을 했습니다. 미리 읽은 책을 보면 Windows 7 환경에서는 '알 수 없는 장치'로 인식하는데 윈도 10에서는 포트(COM & LPT)에서 '범용 포트 장치'로 인식합니다. 이것 때문에 유튜브 검색을 통해서 찾았습니다.


윈도 10에서 장치의 인식과 드라이버 설치는 아래 동영상을 보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일어나야 할 시간이 다 되었습니다. 여기서 급하게 글을 마무리 합니다.


1편은 아두이노 우노 구입기였습니다.


Comments 0
댓글쓰기 폼

애드센스 (Adsense)

애드센스 (Adsense)

텐핑 (10PING)

클릭몬 (ClickMon)

클릭몬 (ClickMon)

Total
102,907
Today
34
Yesterday
83